SOSCON 2019

0명 방문0명이 방문했습니다.

SESSION

  • DAY 110.16(수)
  • DAY 210.17(목)
시간 분야 내용 장소
9:00 - 10:30 - 참가등록A타워 2층, D타워 2층 A타워 2층, D타워 2층
10:30 - 12:00 - KEYNOTEA타워 Creative Hall A타워 Creative Hall
12:30 - 13:30 - 식사A타워 지하1층 A타워 지하1층
13:30 ~ 14:15 Culture [Culture] 개발자라면, 회사라면 왜 오픈소스를 해야 할까?A타워 Creative Hall

개발자에게 그리고 모든 회사에게 오픈소스와 커뮤니티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처음 개발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회사가 고객들이 원하는 모든 기술적, 비 기술적 혁신을 빠르게 달성하는 방법도 모두 오픈소스와 커뮤니티 안에 있습니다. 이 발표에서는 오픈소스와 커뮤니티가 개발자 역량과 기술 혁신의 핵심 고리인 이유가 무엇이고 정말 듣던대로 중요한지를 기술적인 관점과 비기술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합니다. 특히 넘쳐나는 지식 속에서, 가르치는 교육보다 스스로 배우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 더 당연해진 요즘,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아가려고 하는 주니어들에게 구체적인 학습 및 활동 방식을 제시해보고자 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 속에서 채용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들에게는 생태계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합니다.

이민석 교수 썸네일 발표자이민석 교수

이민석은 우리나라에 PC가 처음 들어올 때쯤 대학에 입학해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해 수 많은 회사와 일을 해왔으며, 95년에 서울대에서 컴퓨터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90년대 후반에는 선후배들과 팜팜테크라는 리눅스로 스마트폰을 만드는 회사를 만들어 달렸지만 늘 그렇듯이 사업은 성공하지 못한 대신 그 회사를 거쳐 갔던 많은 개발자들이 훌륭한 리눅스, 오픈소스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운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후, 한성대학교, NHN NEXT, 국민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 인력을 양성하였고, 지금은 (재)이노베이션 아카데미에서 소프트웨어 혁신 인재 양성과 개발자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블로그(https://hl1itj.tistory.com)도 운영합니다.

A타워 Creative Hall
Robot [Robot] 오픈소스 ROS와 AWS RoboMaker를 통한 지능형 로봇앱 개발하기D타워 Frontier Hall

로봇은 이제 일상 생활 및 업무에서 널리 보급되어,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봇앱을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하는 데는 많은 진입 장벽이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오픈 소스 기반 로봇 운영 체제인 ROS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로봇 앱을 만들 수 있는 AWS RoboMaker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로봇 앱 개발 부터 시뮬레이션 및 배포 단계별 샘플 예제와 자율 주행 모형 자동차인 Deep Racer같은 기계 학습을 결합한 로봇 서비스 개발 방식을 알아봅니다.

박진용 썸네일 발표자박진용(우아한형제들)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에서 모바일 로봇을 사용한 딜리버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과 관련된 일을 주로 했으며 실시간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관심이 많습니다.

윤석찬 썸네일 발표자윤석찬(AWS)

아마존 웹서비스 테크 에반젤리스트는 AWS 클라우드 기술을 전파하며 개발자들이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여년 동안 온라인 음악 서비스,전자 지불 및 전자상거래 및 대용량 API 플랫폼 개발 및 운영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웹 개발자로 인터넷 업계에 투신해 스타트업 CTO, 오픈소스 커뮤니티 리더 및 IT 분야 블로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AWS 입사 전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연구개발 부서 리더 및 오픈 API 플랫폼 구축 및 외부 개발자 운영을 담당하였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Web [Web] Armeria로 Reactive Streams과 놀자!E107 강의장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통한 설계 시, 우리는 다수의 마이크로 서비스로 분리하여 커플링을 줄이고 노드 간에 네트워크로 서로 통신하게 됩니다. 특정 노드에 응답을 줄 때 해당 노드가 처리할 수 있는 한계를 넘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버에 메모리 크기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가 입력으로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eactive Streams 공개가 되고 2015년에 1.0.0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이는 Java9에 Flow API에 포함되어 대중화 및 표준화가 되었습니다. Armeria는 Reactive Streams 스펙를 구현하여 upstream과 downstream 사이의 traffic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서버를 수정하지 않고 Armeria를 프락시 서버로 활용하여 reactive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더욱더 풍부한 기능을 위해서 여러분의 서버를 Armeria로 구축하게 되면 고성능 반응형 웹서버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Armeria는 HTTP/2와 gRPC의 stream, Spring Webflux 및 RxJava등 다양한 Reactive Streams Provider와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Reactive Streams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지식과 Armeria를 통해서 Reactive Streams 이용한 서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엄익훈 썸네일 발표자엄익훈(라인플러스)

LINE+에서 오픈소스 Armeria와 CentralDogma를 개발하며 공개 SW 컨트리뷰톤에서 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좋아하며, 유연하며 단단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것에 관심이 많고 비동기/반응형 프로그래밍, 병렬처리, 분산 처리, 함수형 언어, 테스트, 자동화를 좋아하는 개발자입니다.

E107 강의장
14:30 ~ 15:15 Culture [Culture] 적이 친구가 되는 법 -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경쟁자와 협업하기A타워 Creative Hall

오픈소스는 우리가 경쟁자를 바라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경쟁자를 적으로 생각해야한다고 배웠습니다. 멀티벤더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협력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제 일부 핵심기술에 대해 경쟁자와 협업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여전히 고객에게 제공하는 솔루션 전반에 있어서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발표자의 수년 간의 협업 경험을 공유하고, 협업의 혜택과 피해야할 위험에 대해 알아봅니다.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협업을 위한 팁도 공유합니다.

Ranny Haiby 썸네일 발표자Ranny Haiby(Samsung Research America)

삼성리서치 아메리카 오픈소스그룹 리더로서 삼성이 다양한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통신과 네트워킹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삼성 입사 전에는, 20여 년 동안 다양한 전기통신 설비 업체와 스타트업 기업에서 근무하였습니다. 노키아에서 DMTS(Distinguished Member of Technical Staff)와 수석 프로그램 개발자로 근무할 당시, 혁신적인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 설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후에 이 시스템과 ONAP의 통합을 추진하였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Robot [Robot] 로봇 환경에서의 고령자 일상 행동 인식을 위한 대규모 3차원 영상 데이터셋 구축과 공개D타워 Frontier Hall

휴먼케어 로봇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행동 인식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충분한 크기의 데이터 셋의 확보가 필수적인데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유튜브나 영화 등에서 수집된 행동들로 이루어진 기존의 데이터 셋들이 있기는 하나, 로봇환경에서 휴먼의 일상 행동을 인식하기 위한 공개 데이터 셋은 매우 부족하며 특히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셋은 전무합니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로봇 환경에서 고령자의 일상 행동 인식을 위해 필요한 대규모의 3차원 영상 데이터 셋을 직접 설계하고 구축하고 있습니다. 구축된 데이터 셋은 2019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될 계획이며, 지능정보-로봇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도형 썸네일 발표자김도형(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발표자는 자연스러운 인간-로봇 상호작용을 위한 로봇비전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로봇과 상호작용하는 휴먼의 위치, 신원, 행동에 대한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는 연구를 오랫동안 수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제스처 및 행동 인식, 휴먼의 자세 및 동작 평가, 휴먼 자세 추정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연구와 관련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공개와 관련된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Web [Web] 실제 패치 사례를 통해 Chromium 오픈소스 활동 경험 및 이해E107 강의장

Chrome/Safari의 Layout Engine인 Blink/WebKit에 Commit한 실제 패치의 사례를 통해 Layout, CSS, SVG등 웹 표준을 이해하고 이들 웹 엔진에 기여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김현준 썸네일 발표자김현준(삼성전자)

삼성전자, Chromium Committer, Web Engine Developer

박중헌 썸네일 발표자박중헌(삼성전자)

삼성전자, Webkit Committer, Web Engine Developer

E107 강의장
15:30 ~ 16:15 Culture [Culture] 회사원에서 오픈소스 개발자로 거듭나기A타워 Creative Hall

회사에 불만 많던 두 개발자가 오픈소스라는 새로운 세계를 통해 성장하게 된 과정을 이야기 합니다.
- 우리는 어쩌다가 오픈소스를 하게되었나?
-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 우리가 잃은 것은 무엇인가?
-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방진호 썸네일 발표자방진호(삼성전자)

Samsung Internet Developer
Chromium Owner
Chromium Committer
W3C Spec Editor
W3C Web Platform Tests Reviewer

고병권 썸네일 발표자고병권(삼성전자)

Android Multimedia Developer
Chromium Member
KossLab Open Frontier

A타워 Creative Hall
Security [Security] Secure your blockchain app with Samsung Blockchain KeystoreD타워 Frontier Hall

최근 블록체인 관련 보안 사고 뉴스가 심심치 않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어플리케이션들의 보안 취약성으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갤럭시 S10 부터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의 컨셉과 아키텍쳐를 설명 드리고, 개발자가 어떻게 키스토어와 연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 드리려 합니다.

이성혁 썸네일 발표자이성혁(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로써 오랜 기간 Samsung Pay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2017년부터 블록체인 분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현재 Samsung Blockchain Keystore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의 안전하고 편리한 블록체인 사용 환경을 제공함을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 대중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5G [5G] Method of NUMA-Aware Resource Management for Kubernetes 5G NFV ClusterE107 강의장

본 세션에서는 Kubernetes와 다양한 CRI Runtime(Docker, Containerd, CRI-O)들을 사용할 때 구성되는 Container 실행 환경에 대하여 소개 한 뒤, Kubernetes 환경에서 CNF(Containerized Network Function)를 위한 NUMA를 고려한 리소스 관리방법(CPU Manager, Topology Manager, Etc)과 관련 이슈들, 그리고 현업에서 Opensource에 기여중인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전병곤 썸네일 발표자전병곤(Samsung Research)

Samsung Research에서 Opensource(Kubernetes, Docker, Containerd, Etc)를 기반으로 5G NFV Container Infra 개발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E107 강의장
16:30 ~ 17:15 Community [Community] 오픈소스 기여자 만들기, 참 쉽죠?A타워 Creative Hall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하는 Armeria는 단순히 메인테이너에 의해서만 개발된 것이 아니라 기여자의 참여로 꾸준히 개발될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핵심으로 삼은 Armeria 팀에서는 기여자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여러 가지 배운 점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오픈소스 기여에 관심이 많은 사람, 그리고 기여자를 더 찾고 싶은 메인테이너에게 멘토링 프로그램의 기획 과정과 실행 후기를 공유합니다.

송민우 썸네일 발표자송민우(라인플러스)

LINE+에서 Armeria와 Central Dogma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풀타임 오픈소스 개발자란 직업을 갖기 위해 평생의 운을 다 썼다고 생각했지만, 그 후로도 운이 잘 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동기와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의 매력에 푹 빠져서 살고 있으며, 개발 이외에 사내에서 전도사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이서연 썸네일 발표자이서연(라인플러스)

라인에서 오픈소스 문화를 위해 일하는 오픈소스 매니저입니다. 가이드를 작성하거나, 오픈소스 활동을 서포트하고 있으며, Armeria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일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고 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Security [Security] Micro-architectural attack and defense on Linux kernelD타워 Frontier Hall

공격자의 입장이 되어 봅시다. 이전까지 "ROP 공격"으로 대변되는 SW 취약점 공격으로 상당한 재미를 보았습니다. 이처럼 SW 취약점에 기반한 공격은 Arbitrary code execution으로 이어질 정도로 강력하지만, 특성상 Target SW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이 많고, 비교적 간단한 SW 패치를 통해 단시간에 방어가 가능해 공격이 무산되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Target SW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적고, 특성상 패치가 느리거나 불가능한 HW의 취약점을 이용해 어렵지 않게 ROP 공격의 효과를 낼 수 있다면 어떨까요? Meltdown과 Spectre가 HW 취약점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Micro-architectural attack 기법입니다. 이것이 최근 공격자들이 Micro-architectural attack을 많이 시도하고, 또 연구하는 이유입니다. 본 세션에서는 Meltdown과 Spectre의 Root cause와 Attack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Application 개발자가 어떻게 최선의 방어를 할 수 있는지 Linux kernel에서 채택된 Defense 방식을 통해 알아봅니다.

박진범 썸네일 발표자박진범(Samsung Research)

Samsung Research Security team에서 제품 보안 솔루션 개발, 논문 쓰는 일을 합니다. 관심분야는 Linux kernel security, Side channel attack입니다.

강준원 썸네일 발표자강준원(Samsung Research)

Samsung Research Security team에서 Linux/Android Application Protection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Linux kernel security와 Micro-architectural attack에 대해 탐구하고 있으며, 여기서 얻은 Wisdom을 어떻게 Application protection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UI [UI] rlottie: Lottie Animation를 이용한 모션 그래픽스 활용 사례 소개E107 강의장

본 세션에서는 타이젠에서 Lottie 애니메이션 적용 방안 및 사례를 살펴봅니다. Lottie 애니메이션은 After Effect 등의 애니메이션 디자인 툴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재생하는 벡터 그래픽스 기반의 애니메이션 기술 중 하나이며 타이젠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독립형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rlottie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rlottie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함께 다루고자 합니다.

* rlottie는 Galaxy Watch 시리즈의 UI 애니메이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또한 Telegram (iOS, Android) 응용 프로그램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에도 적용 중입니다.
* 공식적으로 Fedora 패키지 배포 시스템 및 기타 배포 시스템에 오픈 되었습니다.

최준수 썸네일 발표자최준수(Samsung Research)

Samsung Research 타이젠 플랫폼 UI 프레임워크 팀에 참여 후 Accessibility 및 UI 엔진 기능 개발을 담당합니다. 갤럭시 워치 및 삼성 스마트 TV에 Motion Graphics UI를 지원하기 위한 rlottie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현재 EFL(Enlightenment Foundation Libraries) 오픈소스 프로젝트 커미터로 활동 중입니다.

E107 강의장
시간 분야 내용 장소
9:00 - 10:00 - 참가등록A타워 2층, D타워 2층 A타워 2층, D타워 2층
10:00 - 10:45 5G [5G] SCP : Cloud Native Infrastructure for TelcoA타워 Creative Hall

SCP(Samsung Cloud Platform)는 Kubernetes를 Telco 환경에 사용하기 위해 CNI 및 EPA (Enhanced Platform Awareness) 기능을 최적화한 solution입니다. 이 세션에서는 Telco Application을 Cloud Native 하게 만들기 위해 Infrastructure 에서 준비해야 할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박종한 썸네일 발표자박종한(삼성전자)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 수석연구원
2014년부터 Telco 환경에 적합한 On-Premise Cloud 를 개발해 왔으며, 최근에는 Cloud Native 구조를 Telco 에 접목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IoT [IoT] Oliot – 데이터 혁명,참치에서 기차까지 그들의 일생을 담아라D타워 Frontier Hall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데이터혁명 시대라고 합니다. 태평양에서 잡히는 참치가 우리의 식탁에 오를 때 까지의 일생 데이터, 그리고 프랑스에서 스위스로 가는 TGV 기차의 일생 데이터는 GS1 국제표준 언어로 기록과 공유가 됩니다. GS1 국제표준을 구현한 Oliot 오픈소스는 25개 이상의 글로벌 산업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입니다. GS1 국제표준을 활용 하여, 여러 국가,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들이 건설하고 있는 데이터왕국으로 초대합니다.

김대영 썸네일 발표자김대영(KAIST)

2005년부터, GS1 국제표준기구의 사물인터넷 국제공동연구 컨소시엄인 Auto-ID Labs(KAIST, MIT, Cambridge, ETH Zurich, Fudan, Keio)의 멤버로 GS1 국제표준화 작업과 함께 Oliot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습니다.Oliot은 국제식품기구와 세계자연기금의 수산물/해양생물의 이력추적 프로젝트부터 스마트시티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글로벌 프로젝트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Cloud [Cloud] 첫 컨트리뷰션부터 Apache Committer가 되기까지E107 강의장

2017년 2월, 첫 컨트리뷰션을 시작으로, 2019년 4월, Apache OpenWhisk의 Committer이자 PMC 멤버로 승격 되기까지 겪은 경험들을 공유 드립니다. 첫 컨트리뷰션을 하며 어려웠던 점이나, 컨트리뷰션 과정에서 겪은 헤프닝, Committer로 승격되는데 있어 가장 큰 역할을 했던 부분 등을 주로 경험 위주로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기에 좋은 팁과 노하우들도 공유 드리며, 컨트리뷰션을 진행하면서 해결했던 문제들 중, 참석자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기술관련 내용들을 함께 조금씩 언급할 예정입니다.

* 컨트리뷰션 과정에서 겪은 해프닝
* Mac에서의 Docker networking 이슈
* CouchDB 성능 이슈
* Docker daemon의 성능 이슈
* Apache OpenWhisk 성능 개선 건

김동경 교수 썸네일 발표자김동경(네이버)

2010년부터 삼성전자에서 분산 메시징 / 클라우드/ 빅데이터 / 이벤트 프로세싱에 관련된 플랫폼들을 개발해왔습니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Serverless 컴퓨팅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고, 관련 오픈소스 구현체인 Apache OpenWhisk의 Committer이자 PMC 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107 강의장
11:00 ~ 11:40 5G [5G] Treat Your Infrastructure like Cloud Native AppA타워 Creative Hall

5G가 런칭되면서 네트워크 가상화, MEC, MEDIA등 기술에 대한 진화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Infrastructure도 Cloud Native Service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SKT는 2016년부터 OpenStack과 Kubernetes를 접목한 Cloud Native Infrastructure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OpenStack-Helm, Airship과 같은 글로벌 오픈소스SW 프로젝트에서 적극적인 코드 기여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TACO(SKT All Container Orchestrator)는 이러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SKT에서 개발한 "Declarative Infrastructure Delivery 플랫폼"이며, 기본적으로 Kubernetes의 Life cycle Management 기능을 통해 컨테이너화된 Infrastructure Software들을 Cloud Native Application처럼 배포, 관리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오픈소스SW로 공개도 하였습니다 ([https://github.com/openinfradev](https://github.com/openinfradev)). 이번 발표에서는 TACO에 대한 기술 설명과 간단한 데모를 시작으로, 1) SKT Telco Network, IT환경, 외부 프로젝트에 TACO를 상용 적용하면서 경험한 다양한 기술적 이슈들과 해결방법, 2) 오픈소스SW기반 솔루션을 만들면서, 특히 중요하게 Build했던 CI Pipeline 아키텍처 및 기술 설명, 3) CRD, Operator, Cluster-API등 Cloud Native 생태계에 새롭게 등장한 기술 패턴들에 대한 설명과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Infrastructure Delivery & Lifecycle 관리 구현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안재석 썸네일 발표자안재석(SK Telecom)

SK텔레콤 Cloud Native 개발팀장으로 OpenStack, Kubernetes등 오픈소스SW기술기반의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OpenStack 프로젝트에 초창기 (2010년)부터 참여해왔으며, 국내에서 OpenStack 커뮤니티를 설립하여 국내 대표 오픈소스SW 커뮤니티로 발전 시켰습니다. 2017년부터 AT&T와 공동개발을 통하여 OpenStack-Helm, Airship 프로젝트를 런칭하였고, TACO (SKT All Container Orchestrator)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국내에서 KT 오픈소스SW기반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기도 하였습니다. OpenStack 글로벌 커뮤니티의 User Committee Member, 그리고 OpenStack과 Kubernetes 한국 커뮤니티의 Coordinator로 활동하며 국내외 오픈소스SW 생태계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Application [Application]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가지 떠오르는 기술 : Operators, Service Mesh, ServerlessD타워 Frontier Hall

오퍼레이터, 서비스 메시, 서버리스는 최신 업계 트랜드인 컨테이너와 MSA와 같은 기술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컨테이너화 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 구성 요소를 정의하도록 설정된 기술입니다. 고객은 오퍼레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로직을 애플리케이션에 구축하여 배치 및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서비스 메시는 개별 컨테이너 내에 배포 된 서비스 간의 통신 인프라를 가능하게 합니다. 서버리스는 최소한의 오버 헤드로 새로운 컴퓨팅 소비 모델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보다 빠르고 일관되게 구축하고 배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규석 썸네일 발표자이규석(레드햇)

한국레드햇에서 스페셜리스트 솔루션 아키텍트로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과 미들웨어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현실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제안하고 있으며, 최신 트렌드인 DevOps나 MSA, Cloud-Native 개발과 관련하여 지식과 사례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레드햇에 합류하기 전 MSA기반의 서버개발과 PM역할을 수행하면서 당시 그 방향으로 가기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과 고려해야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전달하고, 과거 WEB/WAS 필드 엔지니어로 활동하면서 기존 멀티티어 서비스 환경에서 새로운 페러다임으로의 전환에 걸림돌과 설계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Network [Network] 리눅스에서 더 빠른 패킷 처리하기: XDPE107 강의장

리눅스에서 패킷 처리를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각각의 패킷 처리 방법들은 얼마나 빠를까요? 이 발표에서는 리눅스에서의 패킷 처리 방법(User space, socket filter, netfilter, tc) 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패킷 처리가 네트워크 스택의 어떤 위치(hook point)에서 이루어지는지 분석과 함께 성능 비교를 진행해 볼 것입니다. 이와 함께, 최근 리눅스 커널에 추가된 in-kernel fast-path인 XDP를 이용한 패킷 처리에 대해 다루어 볼 것입니다. XDP(eXpress Data Path)는 리눅스 커널 내의 고성능의 programmable한 네트워크 data-path입니다. XDP는 네트워크 스택에서 SW 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가장 낮은 단계인 드라이버가 패킷을 받는 시점에 있으며,이 hook point에서 eBPF infrastructure를 이용함으로써 커널의 수정 없이 네트워크 스택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호연 썸네일 발표자이호연(Kosslab)

Kosslab 6기 오픈프론티어로 리눅스 커널 BPF 프로젝트에서 컨트리뷰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리눅스 네트워킹 및 tracing 분야에 관심이 있고, BPF 기술을 이용해 커널의 내부를 분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E107 강의장
11:50 ~ 12:30 VR [VR] 공개 SW 3D VR 저작도구 및 엔진 - 다누리 엔진 - 개발A타워 Creative Hall

현재 게임 및 가상현실 개발을 위한 3D / VR 엔진은 Unity3D 및 Unreal 의 양대 개발환경으로 모든 시장이 수렴되고 있으며, 일부 개발 능력을 가진 콘텐츠 제작사는 독자 개발 엔진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적인 상용 SW 이외에 Godot, Torque, Xenko, Ogre 등이 활용되고 있다. 현재 개발하는 다누리 엔진은 이러한 여러 공개 SW 엔진의 그룹에 또 하나의 엔진을 넣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Unity3D처럼 쉬운 접근성을 가지면서도 엔진과 저작도구에 대한 소스를 공개하여, 콘텐츠 개발자가 엔진의 코드 수준에서 수정 변경이 가능하면서도, Unity에 근접하는 사용편의성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비교적 손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대학 수준에서 코드 개발에 활용이 가능하면서도, 상용 서비스가 가능한 간략한 구조의 엔진을 여러 협력사가 참여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Codefarm 및 EBS 의 교육 콘텐츠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2017년부터 www.danuri-vr.org 에서 다누리 라이선스라는 MIT 형태와 비슷한 라이선스로 공개되고 있다.

류성원 썸네일 발표자류성원(한국전자통신연구원)

류성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가상현실 엔진, 콘텐츠 저작도구, 실시간 3D 그래픽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가상 세계와 체험자가 상호작용하는 가상현실 환경과, 체험자가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에 참여하는 방식과 이를 활용하여 체험자의 체험 효과를 높이는 분야에 대한 연구를 오랫동안 수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가상체험이 가능한 VR 환경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하는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들 연구와 관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엔진 과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콘텐츠 개발과 이를 보급 활동도 하고 있다.

A타워 Creative Hall
Business [Business] CUBRID 오픈소스 프로젝트 여정D타워 Frontier Hall

CUBRID는 참여, 개방, 공유의 가치를 기반으로 시스템 SW로는 국내 최초로 2008년에 오픈소스SW로 전환 하였고, 사용자의 확산과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CUBRID는 GitHub를 중심으로 국내외 개발자들이 참여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을 위한 커뮤니티 지원, 서드 파티 솔루션과의 협업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CUBRID는 오픈소스SW 전환 이후 국내외 30만건 이상의 제품 다운로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공 및 국방 부문 클라우드 등에 적용되어 600여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국내 중심의 SW생태계 구축에 집중하였지만 글로벌 IT전문매체에서 “강력한 오픈소스 DBMS 16선”에 선정되어 해외에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글로벌 생태계로 확장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장현석 썸네일 발표자장현석(큐브리드)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오픈소스SW인 CUBRID DBMS의 확산과 발전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IoT [IoT] 개인정보 보호를 고려한 IoT를 구축하자!E107 강의장

사물 인터넷(IoT)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몇 년째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반 개인정보 보호법(GDPR)과 같은 데이터 보호 법안들은 "프라이버시 중심 디자인(privacy by design)"을 지지하고 기술을 배치하고 서비스를 구축할 때 디지털 사생활에 대한 우선순위를 재조정하도록 권장합니다. 다른 기술 스택과 비교했을 때, 개방형 웹 플랫폼의 프로미스(promise) 중 하나는 개인정보 보호 향상입니다. 본 발표에서는 새로운 장치 온보딩부터 원격 접속까지에 이르는 웹 기술을 사용하여 현장에 구축한 엔드 투 엔드(end to end) IoT 시스템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각 단계에서는. 사생활 보호 및 우리의 솔루션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제약된 IoT 장치에서의 리소스 제한 문제를 해결하고 REST 웹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 삼성의 초경량 제리스크립트(JerryScript)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플랫폼인, Node.js부터 IoT.js에 이르는 Web of Things API를 포팅했습니다. 개방형 게이트웨이 프레임워크는 node.js를 기반으로 하며,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고려한 분산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을 타겟으로 합니다. 웹을 이용한 '사물 (Thing)'의 디지털 복제를 위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바탕으로 하는 'Web of Twin'이라는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이 개념은 사물 웹(Web of Things), 몰입형 웹(Immersive Web) 및 PWA 기술을 사용한 스마트 홈 데모를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인프라 측면에서, 협력적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연합 학습(Federated Learning)의 시행을 논의하고 실연해 보겠습니다. 시행되고 있는 연합 학습을 통해 모든 사용자 정보를 로컬 장치에 저장하고 '모형(model)' 업데이트만 서버로 보냄으로써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Ziran Sun 썸네일 발표자Ziran Sun(Samsung Research, UK)

영국 삼성 리서치에서 오픈소스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으며, webinos, blink/chromium 및 IoTivity를 포함한 여러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5G 네트워크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E107 강의장
12:30 - 13:30 - 식사A타워 지하1층 A타워 지하1층
13:30 ~ 14:15 AI [AI] 오픈소스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의료기기 제작기A타워 Creative Hall

안구 문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안과협회에 따르면 머지않아 인구의 절반이 안경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한국 국민건강보험 자료에 따르면 앞서 말씀드린 안경을 써야하는 원인인 안구 굴절 이상으로 야기되는 소아 약시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증가하는 약시 발병률에 비해 소아 검사는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난제입니다. 약시는 4세 이전 조기 발견 시 95% 예방이 가능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면 8세 이후에는 23%대로 약시 완치율이 급감하기에 안경을 써도 교정이 불가한 상태로 평생을 고통 받아야 합니다. 약시 검사는 간단한 조기 검안으로 예방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4세 이전 아이들은 글을 모르거나 협조가 어려워 간단한 조기 검안조차 어렵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소아용 검안기기가 존재하지만 1000만원 대의 고가의 기기로 개인 안과의원이나 개발도상국의 낙후 지역 의료시설에 구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생활 속 가장 가까이 존재하는 스마트폰만으로 검안을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아이들의 눈 검사 뿐만 아닌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의 눈 건강까지 지켜줄 수 있는 기회를 창조하려 합니다. 이 혁신적인 솔루션은 KIZOPTER로 불리우며 오픈소스와 딥러닝을 이용하여 기존의 검안 기술을 접목시켜 연구, 개발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만들면서 있었던 제작과정 이야기와 주니어 개발자로서의 우여곡절 이야기, 연구개발부에서 사용한 DevOps환경을 스스로 개척해왔던 이야기들을 여러분들께 말씀 드리려 합니다.

양홍일 썸네일 발표자양홍일(픽셀디스플레이 연구개발부)

픽셀디스플레이에서 2년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있습니다. 숭실대학교에서 글로벌미디어학부를 수료하고 연예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디자이너로, 영상 제작자로 3년정도 재직했었습니다. 오픈소스는 개발분야에만 국한되겠지만, 오픈소스의 공유 및 상생 발전 정신은 모든 분야로 조금씩 나아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넓은 커버리지의 분야를 함양하기 위해 항상 공부하고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Cloud [Cloud] NHN은 어떻게 OpenStack으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운영할까? D타워 Frontier Hall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아마존/구글/MS와 같이 클라우드 사업자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요? 그리고 또 어떻게 운영을 하고 있을까요? NHN TOAST는 OpenStack으로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OpenStack을 포함한 다양한 오픈소스로 어떻게 퍼블릭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있는지 그리고 운영하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을 공유합니다.

조성수 썸네일 발표자조성수(NHN 클라우드 시스템실)

NHN에서 TOAST IaaS 서비스 및 인프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픈스택 한국 유저 그룹의 운영진으로 활동하며 한국의 오픈스택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AI [AI] Unity ML-Agents를 이용한 강화학습 환경 및 인공지능 에이전트 개발 사례E107 강의장

강화학습의 연구에 있어서 강화학습 알고리즘 자체도 중요하지만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드론 시뮬레이션 환경에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해보고 싶은 경우에는 드론 시뮬레이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시뮬레이터를 직접 개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3D 환경의 시뮬레이터나 물리적인 모델을 가지는 시뮬레이터의 경우 더욱 구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9월, Unity ML-agents가 공개되면서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테스트 할 게임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훨씬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nity를 이용하여 3D 및 물리적인 모델을 가지는 환경도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ML-agents를 이용해 제작된 환경과 강화학습 알고리즘 간의 통신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Unity ML-agents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며 Unity ML-agents를 통해 구현한 강화학습 환경들의 예시를 소개하려 합니다.

민규식 썸네일 발표자민규식(한양대학교)

현재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기계감지 및 제어연구실 (MML Lab.)에서 석박사 통합과정 중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딥러닝, 강화학습, 유니티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강화학습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 Reinforcement Learning Korea의 운영진 중 한명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니티 코리아에서 공인한 유니티 전문가 그룹인 유니티 마스터즈 3기, 4기에 선정되어 작년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Unity에서 주최한 Unity ML-agents Challenge에서 Creative Application Award를 수상하였으며 ML-agents를 이용하여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저널 및 학회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Unity ML-agents 관련 다수의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E107 강의장
14:30 ~ 15:15 BigData [BigData] Elastic Stack과 공공데이터를 이용해서 서울시 지하철 대시보드 만들기A타워 Creative Hall

서울시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수집한 데이터셋을 바탕으로 Elastic Stack 에서 서울시 지하철의 승하차 인원 추이와 통계 등을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역별, 시간대별 데이터의 변화를 통해 분석 과정으로부터 어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지도 알아봅니다.

김종민 썸네일 발표자김종민(Elastic)

Elastic 사의 에반젤리스트로 Elasticsearch 기술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다양한 저술, 강연, 발표 등의 활동을 하며 개발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Database [Database] 샤딩스피어(shardingsphere) 어디까지 써봤니?D타워 Frontier Hall

최근 아파치 프로젝트로 등극된 샤딩스피어를 사용하기 위해 좌충우돌 경험했던 내용 공유와 더불어, 다양한 활용 방안에 대해서 내용을 풀어봅니다. 비록 개발자는 아니지만, 필요하면 만들어야 하는 오픈소스 데이터엔지니어 입장에서, 남들이 해보지 않았던 방식으로 우리의 문제점을 해결한, 그리고 풀어나가고 있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풀어보겠습니다.

성동찬 썸네일 발표자성동찬(카카오뱅크)

절대 깨지지 않는 견고한 서비스를 지향하는 국내 최초(아마도) 은행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
KT하이털 > 티몬 > 카카오 > 카카오뱅크(현)

D타워 Frontier Hall
Junior SW [Junior SW] 미래사회의 역량과 교육 E107 강의장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에서는 컴퓨팅 기술과 사회의 모든 분야가 결합하여 기존의 방식이 자동화되며, 사람은 새로운 것을 하는 사회입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우리는 어떤 삶의 스타일 가질지를 상상해 보고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좀 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특히 SW 교육이 우리에게 컴퓨팅을 통해 자동화 된 사회에서 어떠한 역량이 되는지를 고민해 보고 그 가치를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 해당 세션은 14:30 ~ 15:00에 진행됩니다.

권대용 썸네일 발표자권대용(고려대학교 연구교수)

주니어 SW 히어로즈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107 강의장
15:30 ~ 16:15 AI [AI] Use Case로 살펴보는 Production Deep Learning 서비스 인프라 Eco SystemA타워 Creative Hall

Deep Learning Production 에서는 Model 코드 보다 5~10배 많은 Engineering Art 가 필요할 수 있으며, 그것들을 Support 하는 다양한 Open Source Eco System 이 존재합니다.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진화하는 AI 서비스 설계 방법론과, 이를 위한 Infra 요소인, AI DevOps, AI BackOffice, CI/CD 무중지 모델 배포, Auto Scale Out/ Scale Down 기법들을 살펴보고, Cloud 및 Open Source 를 아우르는 최적화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김훈동 썸네일 발표자김훈동(SK Telecom)

SK Telecom 의 AI Center, AI Produt DevOps 팀 리더
2016년~2017년 . Microsoft BigData 분야 MVP(Most Valuable Professional) 수상
2018년~2019년 . Microsoft AI 분야 MVP(Most Valuable Professional) 수상
Korea Spark User Group 운영진
Production BigData Scale Deep Learning 인프라 및 분산트래이닝/분산서빙에 대한, Community Contribution 중.

A타워 Creative Hall
Cloud [Cloud] Metal3-IO : Kubernetes Native 한 방식으로 Baremetal Host 관리하기D타워 Frontier Hall

edge cloud와 같은 분산된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아지면서 declarative infrastructure management 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Metal³ 를 통해서 Kubernetes Native 한 방식으로 bare metal 호스트를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Metal³ 프로젝트에서 활용하는 cluster-api, baremetal operator 등의 kubernetes native 기술과 실제로 bare metal host를 provisioning 하는데 사용되는 OpenStack ironic 프로젝트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다루는 내용
- cluster-api
- baremetal operator
- ironic

한승진 썸네일 발표자한승진(SK Telecom)

클라우드 엔지니어로써 오픈소스 기반의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였습니다. OpenStack 개발 및 Private Cloud 구축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하였고 현재는 SK Telecom에서 Kubernetes 기반의 솔루션인 TACO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기반의 CEPH 운영 경험을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 Ceph Korea User Group 커뮤니티 운영진도 맡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Junior SW [Junior SW] 챗봇을 활용한 SW (작품명 : ReviewSpy) E107 강의장

머신러닝 자연어처리를 통한 배달 리뷰 시스템 개선 및 러플 기능을 구현한 SW입니다.

※ 해당 세션은 15:10 ~ 16:10에 진행됩니다.

정동윤 썸네일 발표자정동윤(채드윅송도국제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E107 강의장
Junior SW [Junior SW] 챗봇을 활용한 SW (작품명 : ReHUB) E107 강의장

Tensorflow 2D Pose Estimation을 활용한 재활치료 자세 분석 및 교정 SW입니다.

※ 해당 세션은 15:10 ~ 16:10에 진행됩니다.

 썸네일 발표자김민(매송중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썸네일 발표자김민서(Phillips Exeter Academy)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썸네일 발표자윤호준(홈스쿨링)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E107 강의장
Junior SW [Junior SW]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SW (작품명 : 자연재해 지킴이)E107 강의장

자연재해관련 공공데이터와 행동요령을 통합하여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SW입니다.

※ 해당 세션은 15:10 ~ 16:10에 진행됩니다.

 썸네일 발표자박하은(창신초등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썸네일 발표자 이수하(포항제철초등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E107 강의장
16:30 ~ 17:15 5G [5G] ONAP 침투 테스트를 통한 5G 보안 및 오픈 소스 환경 개선하기A타워 Creative Hall

가상 네트워크 기능 오케스트레이터(Virtual Network Function Orchestrator)로서 개방형 네트워크 자동화 플랫폼(Open Network Automation Platform, ONAP)는 5G 배치(deployment) 보안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매우 초기 단계에서 이번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보안 침투 테스트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이유입니다. 본 발표에서는 사상 첫 ONAP 침투 테스트와 ONAP 커뮤니티에 대한 그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할 것입니다.

Krzysztof Opasiak 썸네일 발표자Krzysztof Opasiak(Samsung Research)

2005년부터, GS1 국제표준기구의 사물인터넷 국제공동연구 컨소시엄인 Auto-ID Labs(KAIST, MIT, Cambridge, ETH Zurich, Fudan, Keio)의 멤버로 GS1 국제표준화 작업과 함께 Oliot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습니다.Oliot은 국제식품기구와 세계자연기금의 수산물/해양생물의 이력추적 프로젝트부터 스마트시티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글로벌 프로젝트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Application [Application] Pinpoint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Naver 수준의 가시성 확보D타워 Frontier Hall

많은 서비스들이 Micro Service Architecture 로 구축이 되고 Cloud Native 로 전환되고 있는 요즘, 모니터링 분야에서는 observability 라는 단어가 점점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10,000개가 넘는 서비스 인스턴스의 observability 확보를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고 분산 환경에서 어떻게 Pinpoint 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글로벌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된 Pinpoint 가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도 공유하려 합니다.

김성욱 썸네일 발표자김성욱(네이버)

2017년부터 네이버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픈소스 프로젝트 Pinpoint의 maintainer 입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킹 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여러 국내외 오픈소스 컨퍼런스에서 발표자로 참여했습니다. 이전에는 삼성에서 7년간 근무 하였습니다.

정현길 썸네일 발표자정현길(네이버)

2015년부터 Pinpoint 프로젝트의 maintainer 입니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으며 핀포인트 개발을 통해서 전 세계 개발자들이 삶을 조금 더 쉽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Pinpoint 경험을 기반으로 여러 국내외 오픈소스 컨퍼런스에서 발표자로 참여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
Junior SW [Junior SW] 챗봇을 활용한 SW (작품명 : Mind Care)E107 강의장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를 통한 화자의 감정을 분류하는 SW입니다.

※ 해당 세션은 16:30 ~ 17:10에 진행됩니다.

썸네일 발표자강태욱(한국국제고등학교 제주캠퍼스)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E107 강의장
Junior SW [Junior SW]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SW (작품명 : 내 손 안의 수질연구소)E107 강의장

수질관련 공공데이터를 실용적이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SW입니다.

※ 해당 세션은 16:30 ~ 17:10에 진행됩니다.

썸네일 발표자김민겸(대구영남중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썸네일 발표자김지환(대구영남중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썸네일 발표자조현성(대구영남중학교)

주니어 SW 히어로즈 수상자입니다.

E107 강의장
17:30 ~ 18:10 Community [Community] 오픈소스SW 라이브러리 Maven Central Repository로 공개하기A타워 Creative Hall

경쟁력있는 SW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오픈소스SW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SW 개발에 기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기술역량을 확보하고 회사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의 역량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삼성SDS에서도 오픈소스SW 생태계 참여를 위해 여러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Code Analyst라는 SW의 다양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오픈소스SW를 18년부터 공개하고 있으며, 다른 오픈소스SW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Maven Central Repository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Maven Central Repository는 전세계 다양한 오픈소스SW의 Java 라이브러리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Central Repository에 라이브러리를 공개하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가 필요합니다. 본 세션에서는 SonaType의 OSSRH(OSS Repository Hosting)를 통해 라이브러리 배포를 준비하는 방법과 지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을 통해 릴리즈하는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Central Repository의 전체 체계와 방법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한성곤 썸네일 발표자한성곤(삼성SDS)

삼성SDS에서 코드 품질과 관련된 지표 수립 및 측정 툴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일부 개발 툴을 GitHub 공개를 통해 오픈소스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외 코드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리팩토링/클린코드 교육, 코드리뷰 및 점검 수행 등)을 하고 있습니다.

A타워 Creative Hall
BigData [BigData] CDC 오픈소스, Debezium 쓸까? 말까?D타워 Frontier Hall

Debezium(https://github.com/debezium/debezium)은 CDC(Change Data Capture)를 지원하는 지연 시간이 짧은 데이터 스트리밍 플랫폼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Apache License 2.0)입니다. Debezium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로우 레벨의 변경 사항을 애플리케이션에서 해당 변경 사항을 반영할 수 있게 하는 분산 서비스 서비스입니다. Debezium은 내구성 있고 복제 로그에 데이터 변경 기록을 저장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지했다가 재시작할 수 있다. 기존 CDC 기술, Debezium 아키텍처, 카프카/카프카 커넥트/스키마 레지스트리/Mysql 데이터베이스/Kubernetes 연동, Debezium 장/단점을 설명합니다.

김용환 썸네일 발표자김용환(카카오커머스)

알티캐스트, 네이버, 라인, SK Planet을 거쳐 현재 카카오/카카오 커머스에서 개발자/데브옵스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제 마흔 네 살의 평범한 개발자로 다양한 도전에서 에너지를 얻으며, 개발과 실무 경험을 김용환 블로그(http://knight76.tistory.com)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오픈 소스를 보면서 “새로운 기술이 개발 및 운영 환경을 더 좋게 만든다"라는 믿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산하의 소프트웨어공학포털에 개발 관련 내용을 공유했고, Deview 외 많은 컨퍼런스/세미나에서 그동안 쌓은 자바, 데브옵스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일을 할 때마다 부족함을 느껴 마흔 살부터 번역을 시작했는데 벌써 15권을 번역했습니다. 지금은 Docker In Practice 2nd, Seeking SRE를 번역하고 있습니다.

D타워 Frontier Hall